“보험금 지급 투명하게”… 삼성생명, 올 하반기 의료자문위원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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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사들이 올해 8월 이후 의료자문위원회를 만든다. 사진은 삼성생명 서초 사옥./사진=삼성생명
생명보험사들이 올해 8월 이후 의료자문위원회를 만든다. 사진은 삼성생명 서초 사옥./사진=삼성생명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생명보험사들이 올해 하반기 사내에 의료자문위원회를 꾸린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8월 이후부터 생명보험을 영위하는 모든 보험회사는 내부에 의료자문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 생명보험사는 의료자문 전·후 결과설명, 추가 의료자문 등 단계별 절차도 내부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료자문 표준내부통제기준 제정안(이하 제정안)’을 마련했다. 

제정안은 생명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명보험사가 보험금 지급과정에서 의료자문을 진행할 경우 따라야 할 표준절차와 기준을 담은 게 주된 내용이다. 

의료자문제도는 보험가입자가 진료를 받고 보험금을 신청했는데도 보험사가 다시 살펴봐야 한다며 다른 의사에게 재소견을 받는 절차를 뜻한다. 

그동안 국회 등은 보험회사가 의료자문을 보험금 지급 거부수단으로 이용한다고 지적해왔다.  

실제로 생명보험사는 지난 2020년 한 해에만 총 1만 9,573건의 의료자문을 실시하고 3755건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보험금 부지급률은 19.1%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과 생보협회가 제정안을 마련한 것이다. 

의료자문위는 의료자문 실시 대상 선정 기준의 적정성, 자문의 선정 및 편중 방지 기준의 적정성, 의료자문 사후관리 전반 모니터링 결과 등을 심의하게 된다. 

의료자문의 단계별 절차와 준수사항도 마련하게 된다. 제정안은 의료자문 실시대상을 보다 명확히 규정했다. 대상으로는 담당의사가 소견을 거부한 경우, 청구내용과 불일치하는 경우, 의학적 재검토가 필요한 경우 혹은 근거가 미비한 경우, 전문의학 정보가 필요한 경우, 보험금 청구권자 요청이 있는 경우로 한정했다. 

생명보험사가 의료자문를 실시할 때 의료자문 의뢰 사유, 내용 등을 보험계약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게 했으며 기명날인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으로 확인을 받도록 했다. 의료자문 비용은 생명보험사가 부담하되, 보험계약자이 일방적으로 실시하면 보험사가 부담하지 않도록 했다. 

제정안은 의료자문의 가격과 선정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포함했다. 

의료자문의 자격은 국공립의료기관·의과대학부속병원·기타 종합병원에 종사하는 전문의 또는 이에 준하는 경력이 있는 자, 법의학 연구소에 소속된 전문의, 대한정형외과학회 등 국내 의학단체 소속 전문의로 규정했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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