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서비스, 육군 항공기 정비단과 '항공정비' 기술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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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수 육군 항공기정비단 대령(왼쪽)과 조연기 한국항공서비스 대표가 창 정비 기술교류 협약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서비스
박종수 육군 항공기정비단 대령(왼쪽)과 조연기 한국항공서비스 대표가 창 정비 기술교류 협약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서비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자회사 한국항공서비스가 육군 항공기 정비단과 ‘항공기 창정비 기술교류 및 정보공유를 위한 기술교류협약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은 ▲항공기 창 정비 기술지원 및 인적 교류 ▲양 기관의 관련 기술 및 정보 상호지원 ▲학술자료, 출판물 등 관련 정보 상호지원 ▲항공기 창 정비 및 운영유지를 위한 기술 및 품질정보 교류 등이다.

창 정비는 군의 정비 개념 중 최상위 단계로서 항공기의 단순 수리를 넘어 부품 하나하나를 분해하여 상태를 확인하고 수리, 교체, 재생, 복구하는 정비를 말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초 민·군 항공기 정비기술 교류로서 향후 한국항공서비스가 군 정비에도 본격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한국항공서비스는 국내 유일의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항공정비(MRO) 전문 업체로 민항기 정비는 물론 수리온 헬기, EC-225 등 민·관·군 헬기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항정단은 육군에서 운용하는 UH-60, CH-47 등 회전익 항공기의 창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조연기 한국항공서비스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육군 헬기의 주요 애로 부품 정보공유와 창정비를 통한 부품 정비능력이 확장될 것”이라며 “앞으로 회전익 항공기의 기술과 품질 발전에 기여하는 등 회전익 MRO에서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수 육군 항공기정비단장 대령은 “안정적인 국내 정비원 확보로 항공기 가동률이 향상될 것”이라며 “다양한 환경에서 운용 중인 수리온 계열 정비 경험 등 한국항공서비스와의 정비기술 노하우 공유에 따라 육군 기체 정비능력 향상과 발전이 기대된다”고 했다. 
 

권가림
권가림 hidde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권가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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