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난 해소"… 수출입은행, HMM 컨테이너 확보에 3000만달러 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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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부산 신항에 첫 취항한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누리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있다./사진=HMM
지난 3월 부산 신항에 첫 취항한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누리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있다./사진=HMM
한국수출입은행은 HMM(옛 현대상선)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필요한 컨테이너 3만4000TEU(약 1억달러) 확보를 위해 3000만달러를 대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은은 선순위 대출을 지원하고 멀티에셋자산운용이 1000만달러 규모의 후순위 펀드를 운용한다. 미래에셋증권이 금융주선사로 참여해 '정책금융-민간금융 협업' 구조를 이룬다.

국내에 설립한 SPC가 차주 겸 컨테이너 소유자가 되고 HMM이 SPC로부터 5년간 컨테이너를 임대해 사용한 후 계약기간 종료시 컨테이너를 구매하는 금융리스 방식이다.

최근 컨테이너 운임은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항만 적체, 컨테이너 부족 등으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급등했다. 우리 기업들은 높은 운임을 감수하더라도 수출화물을 제때 보낼 수 없어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7일 기준 3095를 기록해 지난해 4월 저점인 818 대비 3배 이상 상승했다. HMM 등 국적선사는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임시선박 투입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HMM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에 사용될 컨테이너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의 수출이 집중된 미국과 유럽 노선 운용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수출 물류난이 해소될 것이라고 수은은 기대했다.

이번 지원은 국내 처음으로 동산인 컨테이너에 대한 담보권을 등기해 컨테이너 자체의 담보가치를 기반으로 대출을 지원하는 사례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례를 계기로 국내에서 컨테이너 담보권 등기와 컨테이너의 담보가치에 대한 저변이 확대될 경우 글로벌 선사 대비 자금여력이 부족한 국적선사의 컨테이너 구매자금 조달이 한결 용이해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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