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사용료, 도대체 뭐길래… 'U+모바일TV'서 철수한 CJ ENM

길어지는 '콘텐츠 사용료' 공방… 전문가 "IPTV 재정 상태 고려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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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U+모바일TV'에서 CJ ENM 실시간 채널이 철수하면서 방영을 앞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을 볼 수 없게 된다. /사진제공=tvN
LG유플러스 'U+모바일TV'에서 CJ ENM 실시간 채널이 철수하면서 방영을 앞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을 볼 수 없게 된다. /사진제공=tvN
CJ ENM이 LG유플러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U+ 모바일TV'에서 철수했다. 양사는 지난 몇달간 프로그램 사용료를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어왔던 터다. CJ ENM은 LG유플러스를 시작으로 KT OTT 시즌(Seezn)에서도 조만간 채널 공급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U+ 모바일TV'서 사라진 CJ ENM… KT서도 철수 '임박'


12일자로 이용자는 LG유플러스 OTT 'U+ 모바일TV'에서 CJ ENM의 실시간 채널을 볼 수 없게 됐다. 중단 대상은 ▲tvN ▲tvN STORY ▲O tvN ▲XtvN ▲올리브 ▲채널 다이아 ▲중화TV ▲투니버스 ▲OGN 등 10개 채널이다. 다만 CJ ENM 채널의 VOD(주문형비디오)는 별개의 협의 대상으로 U+ 모바일TV에서 계속 시청 가능하다.

최창국 LG유플러스 미디어콘텐츠사업그룹장은 이날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의 시청권 확보 및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CJ ENM과도 끝까지 열린 마음으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3일 LG유플러스는 오는 11일부터 자사 OTT 'U+ 모바일TV'에서 CJ ENM 채널 송출이 중단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지난 3일 LG유플러스는 오는 11일부터 자사 OTT 'U+ 모바일TV'에서 CJ ENM 채널 송출이 중단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송출 중단은 이미 일주일 전 예고됐던 바다. 지난 3일 LG유플러스는 오는 11일부터 자사 OTT 'U+ 모바일TV'에서 CJ ENM 채널 송출이 중단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 LG유플러스 측은 "방송 제공을 위해 CJ ENM과 지속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하면서 "당사의 협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휴사가 실시간 방송 공급을 중단할 수 있어 안내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시작일 뿐이다. 조만간 KT OTT 시즌(Seezn)에서도 CJ ENM 실시간 채널 공급이 중단될 전망이다. LG유플러스와 마찬가지로 CJ ENM과 콘텐츠 사용료 계약이 성사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CJ ENM 관계자는 "(KT 측에) 공급 중단 관련 공문은 아직 보내지 않았지만 콘텐츠 사용료 협상이 뚜렷한 진전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갈등의 시작 '콘텐츠 사용료'… IPTV "과도한 인상" VS CJ ENM "콘텐츠 제값받기"


콘텐츠 사용료, 도대체 뭐길래… 'U+모바일TV'서 철수한 CJ ENM
이들의 갈등은 ‘콘텐츠 사용료’를 두고 불거졌다. IPTV 3사가 CJ ENM을 겨냥해 과도한 콘텐츠 가격 인상을 요구했다고 주장한 반면 CJ ENM은 IPTV 3사가 불공정한 콘텐츠 사용료를 지급해 왔다고 반박했다.

CJ ENM은 LG유플러스와 KT로부터 분기별 IPTV 프로그램 사용료를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각 사가 운영 중인 OTT에 대해서도 별도의 사용료 지급을 요구해왔다. 각각 종전 대비 3배, 10배다. 

콘텐츠 사용료는 IPTV 프로그램 사용료와 마찬가지로 가입자 비중을 기준으로 책정됐다는 것이 CJ ENM 측의 설명이다. CJ ENM 관계자는 "각 사 OTT의 가입자 기준으로 콘텐츠 사용료를 책정했다"며 "이에 따라 KT와 LG유플러스 측에 올초부터 OTT 가입자 수를 알려 달라고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양사가 답변을 주지 않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입자 수를 토대로 콘텐츠 사용료를 산출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우리는 'OTT'가 아니다(?)”라며 다소 궁색한 주장으로 맞서 대중의 반발을 사기도 했지만 그렇게 말할 만한 근거는 있다. 모바일TV의 경우 별도의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부가 서비스’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모바일TV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다. 터무니없이 과도한 인상을 요구하면서 협상 의지가 있는지 궁금하다"며 "인상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자사 OTT인 ‘티빙’에만 콘텐츠를 송출해 가입자를 대거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추정된다. 전세금을 3배 올려 달라고 하면 전세 연장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방을 빼라는 이야기 아니냐"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CJ ENM이 요구한 콘텐츠 사용료, 합당할까?… "IPTV 재무상태 고려해야"


전문가들은 현재의 콘텐츠 사용료를 일정 수준 올려야 한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규모를 두고 양사 간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국내 CP(콘텐츠제공자) 업체들은 부족한 제작비를 충당하기 위해 해외 OTT에 콘텐츠의 IP(지식재산권)를 넘기는 일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1일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자사 비전을 밝히는 기자간담회에서 안정적인 제작비 리쿱 구조가 자리잡히기 위해 콘텐츠 사용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의 콘텐츠 사용료로는 제작비의 3분의1밖에 채우지 못해 광고·협찬·해외시장 공략 등 부가적인 수익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변화되는 글로벌 OTT 시장에서 우리 K-콘텐츠를 지키기 위해선 이 같은 상황이 개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IPTV의 재무 상태를 고려한 콘텐츠 사용료 재산정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숭실대 교수)은 "IPTV 역시 송출수수료를 받지 않으면 영업적자가 나는 상태에서 무한정 콘텐츠 사용료를 올려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인상된 콘텐츠 사용료를 낼 바에야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게 나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리면 양사 모두 손해다"라고 전했다.

또 "CJ ENM은 IPTV의 재무적 상태를 고려해 콘텐츠 사용료를 재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며 "IPTV사가 채널별로 선정해 계약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라고 조언했다. 
 

강소현
강소현 kang420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강소현 기자입니다. 이메일로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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