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그룹 "이스타항공 인수 자신있다"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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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림 컨소시엄은 지난 14일 이스타항공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했다. /사진=뉴스1
광림 컨소시엄은 지난 14일 이스타항공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했다. /사진=뉴스1
광림·아이오케이·미래산업으로 구성된 '광림 컨소시엄'이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쌍방울그룹의 광림 컨소시엄은 이날 이스타항공 인수와 관련해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광림 컨소시엄은 지난 14일 이스타항공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단독으로 입찰제안서를 제출했다. 이번 인수전은 조건부 인수예정자가 있는 '스토킹 호스'(가계약 후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더 높은 인수가를 제시한 광림 컨소시엄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평가다. 

광림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인수전에서 우선매수권자인 종합건설업체 '성정’보다 광림 컨소시엄이 사업 내용, 자금력 등 여러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관련 업계는 자금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이 이스타항공을 손에 넣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LCC들이 여전히 줄줄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인수 과정에서 자금력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 제주 등 국내 여행이 늘고 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이로 인해 제주항공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영업손실 87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진에어와 티웨이항공도 각각 601억원, 45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에어부산 역시 47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358억원) 대비 적자 폭이 늘었다.

항공사 운영에 따른 실적 부진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광림 컨소시엄 측은 '기우'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광림 컨소시엄 관계자는 "국내 LCC가 실적 부진을 보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이스타항공은 이와 다른 경우"라며 "법원의 회생절차를 통해 공익채권과 일반채권 등 부채는 모두 처리돼 국내 LCC 중 유일하게 빚이 없는 항공사가 될 것"이라는 설명했다.

주요 LCC 영업실적 현황. /사진=광림 컨소시엄
주요 LCC 영업실적 현황. /사진=광림 컨소시엄
광림 컨소시엄은 인수 후에도 사업확장을 통해 광림과 아이오케이 등 계열사들이 이스타항공과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광림은 이번 이스타항공 인수로 항공 정비 사업은 물론 항공 물류사업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중량물 운반을 위한 이동식 크레인 사업과 전기작업차·청소차·소방차 등 특장차 사업을 하고 있어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아이오케이도 항공사 인수로 해외 진출이 용이해진 만큼 글로벌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특히 국내 LCC 중 중국 지역에 가장 많은 12개의 노선을 보유한 이스타항공과 연계해 중국 내 한류 문화 사업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 관광객 유치를 통한 기내면세점 및 면세점사업도 신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다. 현재 중국 5대 여행사와 함께 협약을 진행 중으로 코로나19 완화로 하늘길이 열리면 인바운드 여행객을 통해 쇼핑 에이전트 사업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광림 컨소시엄 관계자는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인수 후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백신보급율도 점차 증가함에 따라 곧 여행수요와 함께 엔터계의 시장도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스타항공의 인수는 광림과 아이오케이의 신사업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기존 사업과 함께 신사업이 녹아들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지웅
최지웅 jway0910@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최지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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