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플랫폼 종사자 위한 대안신용평가 모델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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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1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 금융 분야 과제 수행자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플랫폼 종사자’들의 소득 정보를 통합·정리하고 신용평가사와 금융기관 등에 정보를 제공해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플랫폼 종사자는 음식 배달 중계 등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배달운전을 하는 이들을 뜻한다.

마이데이터(본인정보 활용 지원) 실증 서비스 지원 사업은 정보 주체인 개인 중심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민체감형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델 발굴과 실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는 지난 3월부터 과제 공모를 진행해 ▲금융 ▲의료 ▲공공 ▲교통 ▲생활소비 등 5개 분야에서 총 8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신한카드는 향후 제휴 플랫폼 회사에 소속된 플랫폼 종사자들에게 자발적 동의를 받은 후 흩어져 있는 종사자들의 소득 정보를 플랫폼 기업으로부터 받아 통합하고 정리하는 모델을 개발한다.

이 정보를 신용평가사와 금융사에 제공해 신용 점수 향상, 신용카드 발급, 대출 한도·금리 우대 등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연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이를 통해 플랫폼 종사자들이 합리적인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고, 제도권 금융 기관에서 본인에게 알맞은 맞춤형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신한카드 개인사업자 CB사업과도 연계해 개인사업자로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 종사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이데이터 실증 사업은 신한카드를 중심으로 KCB(코리아크레딧뷰로), 음식배달 대행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 ‘메쉬코리아’, 프리랜서 1인 마케터 플랫폼 기업 ‘링크아시아 매니지먼트’ 등 4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플랫폼 종사자들이 더욱 나은 조건에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신한금융그룹의 ESG전략과 연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강한빛 onelight92@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강한빛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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