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기업가치 8.2조원 돌파… “유니콘 넘어 데카콘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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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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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앱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46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투자자들은 기업가치를 8조2000억원으로 평가했다. 

토스는 지난 2018년 기업가치 10억달러(1조2000억원)로 국내 핀테크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린 뒤 3년만에 기업가치 100억달러(12조원)를 의미하는 ‘데카콘’을 목전에 두게 됐다. 지난해 투자유치 이후 10개월 만에 기업 가치가 3배 가까이 높아졌다.

이번 투자에는 국책 은행인 KDB산업은행과 미국 투자사인 알키온이 주요 투자자로 각각 1000억원, 84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기존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 그레이하운드 등도 참여했다.

토스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토스가 2000만 유저를 바탕으로 뱅킹, 증권 등의 개인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것은 물론 PG업계 최상위권 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를 통해 B2C(기업 대 고객) 뿐만 아니라 B2B(기업 대 기업) 사업까지 보유한 독특한 모바일 금융 플랫폼이란 점에 큰 매력을 느꼈다"고 전했다. 

토스는 모든 금융 서비스를 한 앱에서 제공하는 ‘수퍼앱’ 전략을 핵심 경쟁력으로 보고 있다. 계열사인 ‘토스증권’은 별도 앱 설치 없이 토스 앱에서 주식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월 본격 출범후 3개월만에 누적 계좌수 350만을 유치했다.

곧 영업을 개시하는 토스뱅크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현재 토스앱을 이용하는 월 활성 유저는 1100만명으로 국내 금융회사 앱 중 가장 많다.  

글로벌 진출도 속도를 내고 있다. 토스베트남 법인은 2019년 설립후 1년여의 실험을 끝내고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유저 확장에 나서고 있다. 현재 베트남 월 활성 사용자는 300만명으로 매달 약 50만명의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 재원은 토스의 성장을 위한 인프라 투자와 함께, 계열사 성장 지원에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한국은 뱅킹, 카드, 보험 등에서 가구 당 금융화 수준이 세계 최상위권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금융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며 "모바일 금융 플랫폼의 성장 기회가 매우 크고 은행, 증권 등 주요 영역에 토스가 직접 플레이어로 진출해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고객 관점에서 완전히 새롭게 설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강한빛
강한빛 onelight92@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강한빛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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