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전화로 백신 접종 안내한다… KT-질병청, 7월 중 보이스봇 서비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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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왼쪽)과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KT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왼쪽)과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KT
KT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인공지능(AI) 기반 ‘백신접종안내 G보이스봇’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9일 체결했다.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KT AICC(AI콘택트센터) 솔루션 ‘G보이스봇’ 기반으로 ‘백신접종안내 G보이스봇’ 서비스를 개발해 오는 7월 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I가 백신 접종대상자에게 예약 및 예약기관, 일정 등을 사전 안내하고 접종 이상반응 여부도 자동으로 확인한다. AI가 전화를 걸어 안내하므로 스마트폰 등 정보화 기기에 익숙지 않은 국민도 백신 접종 관련 정보를 숙지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질병관리청 고객센터와 보건소 및 백신 접종센터 등에는 백신을 맞은 국민들의 이상반응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KT는 ‘백신접종안내 G보이스봇’ 서비스가 전국 백신 접종센터와 보건소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KT의 클라우드 기반 AICC 솔루션은 정부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을 획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KT는 AI 기술을 적용한 보이스봇과 챗봇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공공기관에 제공할 수 있다. 올해 충북도청·경북도청 등 지자체와 맺은 협약을 기반으로 내달부터 ‘백신접종안내 G보이스봇’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질병관리청과의 MOU 체결을 통해 서비스 대상 지역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정은경 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많은 국민들이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며 “협약에 참여한 KT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백신접종안내 G보이스봇’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KT의 인공지능 기술이 국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힘을 합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SK텔레콤과도 ‘누구(NUGU) 백신 케어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8일 충남 아산시부터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충청남도·경상남도·광주광역시 등에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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