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시대, 전략은요" 수출기업 대응전략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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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지난달 30일 개최한 ‘디지털 전환 시대, 수출기업 혁신현황과 대응전략 포럼’에서 기조연설자로 선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이 '디지털 전환, 이제 ‘Why’가 아닌 ‘How’를 논해야 할 때'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지난달 30일 개최한 ‘디지털 전환 시대, 수출기업 혁신현황과 대응전략 포럼’에서 기조연설자로 선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이 '디지털 전환, 이제 ‘Why’가 아닌 ‘How’를 논해야 할 때'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디지털 전환 시대, 수출기업 혁신현황과 대응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린 이날 행사에는 ▲차상균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 ▲이정준 LS일렉트릭 최고기술경영자(CTO) ▲김진영 더인벤션랩 대표 ▲김범주 유니티테크놀로지코리아 에반젤리즘본부장 ▲문신정 삼성SDS 첼로스퀘어 전략그룹장 등 전문가들이 대거 참가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출기업의 지속성장과 물류·마케팅 등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디지털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새로운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이를 통해 나타날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정원 이노핏파트너스 대표는 “기업은 자신이 보유한 정보통신(IT) 역량을 감안해 자체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와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할 문제를 구분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신정 삼성SDS 첼로스퀘어 전략그룹장은 “앞으로는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여러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물류 플랫폼이 현재 전문업체에 물류 업무를 아웃소싱 하는 3자 물류(3PL) 역할을 대신하게 될 것”이라며 물류 분야의 미래를 전망했다.

이어진 컨설팅 세션에는 서울스마트제조혁신센터와 이노핏파트너스가 한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제조공정 및 경영 전반의 디지털 전환 노하우를 공유했다.

홍상수 무역협회 신성장연구실장은 “수출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과 변화하는 무역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기 위해 포럼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무역업계의 눈높이에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산업 혁신 트렌드와 기업 대응전략을 연구하고 이를 무역업계에 알리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무역협회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김화평
김화평 khp0403@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김화평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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