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디지털 전환, IT서비스 전문사와 상의하세요”

[머니S리포트-디지털 전환 新 시장을 잡아라②] 코로나로 주춤한 IT서비스 기업들, 재도약이 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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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21세기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은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세계적인 전염병 대유행에도 일터와 학교가 문을 닫지 않는 것은 ICT 발전에 힘입은 바가 적지 않다. 어느새 삶을 바꿔가고 있는 이 거대한 흐름을 일컫는 용어가 바로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 전환은 기존 아날로그 환경을 디지털화하고 이를 중심으로 경영·문화까지 재구성하는 변화를 뜻한다. 비대면 시대가 열리면서 펼쳐진 무한경쟁에서 디지털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졌다. ICT 최전방에 있는 이동통신사와 IT서비스사의 기업 대상 디지털 전환 사업에도 속도가 붙는다.
코로나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IT 리더들이 신시장 선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그래픽=김민준 기자
코로나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IT 리더들이 신시장 선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그래픽=김민준 기자
컴퓨터가 빨라지고 복잡해질수록 전산 담당이 하는 일은 늘기 마련이다. 과거 사내 전산실에서 출발했던 주요 SI(시스템통합) 기업은 그룹 내부 사업뿐 아니라 공공·금융분야 등 외부의 굵직한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성장을 거듭했다. 클라우드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며 이들의 사업모델도 기존 온프레미스(내부 설치) 영역에서 클라우드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B2B(기업 간 거래) IT 분야 거목이 디지털 전환 전문 사업자로 변신했다.



코로나로 타격받은 SI업계… 디지털 전환 시장서 재도약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은 세계 경제 곳곳에 악영향을 끼쳤다. 그럼에도 비대면 확산에 따라 IT 분야는 오히려 호황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타격을 입은 곳이 없진 않다. 대표적인 곳이 SI업계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경기가 위축되자 기업·기관 곳곳에서 IT 관련 프로젝트 추진을 보류·취소하면서 직격타를 맞았다.

대기업 SI 3사는 시장 환경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사업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여러 산업 분야에서 IT 프로젝트가 재개·추진되면서 이들을 찾는 손길이 점차 늘어난다. 수년간 갈고닦아온 디지털 전환 분야 전문성은 회복세에 날개를 달아주는 동시에 미래 먹거리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 삼성SDS, 디지털 전환 사업 확대 박차


삼성SDS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해 AI·분석·IoT·블록체인 등 신기술 플랫폼을 선보이면서 클라우드 기반 SaaS(서비스형SW)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업무자동화를 돕는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Brity) RPA’는 자사 통합 물류 서비스뿐 아니라 신한금융투자와 글로벌 선박 제조사 등 다양한 기업 현장에 공급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지난해 8월 국내 최초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의 매직쿼드런트(MQ)에도 등재됐다.

삼성SDS 브리티RPA 제품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삼성SDS
삼성SDS 브리티RPA 제품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삼성SDS
AI콘택트센터(AICC) 솔루션 사업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내·외 AI 기계 독해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삼성SDS의 자연어이해(NLU) 기술을 적용해 상담사의 단순 반복 업무를 50% 이상 절감하고 업무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삼성SDS는 클라우드·물류·보안 사업에도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SDS만의 디지털 전환 추진 방법론에 기반해 기업 고객이 자사 디지털 전환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체험 서비스도 선보였다. 고객은 회사 홈페이지의 ‘My Trial’ 코너에 들어가 디지털 전략 및 업무 프로세스와 IT인프라 등 다양한 영역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진단하고 간이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이후 상세 진단을 요청하면 삼성SDS 전문가와 상담한 후 맞춤형 분석을 진행하게 된다.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사 LG CNS, 디지털 전환 시장 게임체인저로


LG CNS는 클라우드 운영·보안 전문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장에서 효율적인 클라우드 운영방식을 찾는 기업 고객을 위해 최근 출시한 ‘클라우드엑스퍼 프로옵스’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LG CNS가 새롭게 선보인 이 클라우드 통합 운영 서비스는 기존 MSP(관리형 서비스 제공사) 수준을 넘어 고객 클라우드 인프라·응용시스템·보안·전문가 서비스 등을 통합해 최적의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더 뉴 MSP’를 내세운다.

디지털 전환 시장이 확대되면서 요즘 들어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등 주요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의 클라우드 인프라에 고객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이관하고 운영을 맡는 MSP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LG CNS는 34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IT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접목해 인프라 관리에 제한된 기존 MSP의 한계를 넘었다.

LG CNS 직원이 상암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엑스퍼 프로옵스 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제공=LG CNS
LG CNS 직원이 상암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엑스퍼 프로옵스 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제공=LG CNS
LG CNS는 클라우드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올해 초 클라우드 전담 조직을 7개 담당 39개 팀으로 확대하고 CSP 3사 클라우드 자격증을 갖춘 전문가 800여명을 전진 배치했다. LG 전 계열사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도 수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사업도 완료를 앞뒀다. 보안이 핵심인 금융권의 한화생명 클라우드를 비롯해 엔씨소프트 등 대규모 고객사 클라우드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생태계 조성하는 SK C&C,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연합군 구성


SK C&C가 올해 초 AI·빅데이터·클라우드·블록체인 등 최신 디지털 플랫폼과 솔루션을 한데 묶는 통합 디지털 플랫폼 ‘멀티버스’를 공개한 이후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 협력하며 신시장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객 밀착형 MSP에 ‘멀티버스’ 기반의 산업별 특화(버티컬) 플랫폼·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디지털 전환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지난 2월 구글클라우드코리아와 버티컬 플랫폼·솔루션 공동 개발과 국내·외 확산을 위한 ‘한국형 디지털 플래그십 사업’에 착수했다. SK C&C 판교 클라우드데이터센터에 공동 랩을 구성해 ‘멀티버스’와 구글 클라우드를 결합한다. 네이버클라우드와는 공공·금융 분야 ‘K-디지털’ 구축을 위해 네이버클라우드 ‘뉴로클라우드’에 ‘멀티버스’를 탑재해 기존 시스템과 연계한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선보인다. ERP(전사자원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과도 고객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 개발에 함께 나선다.

SK C&C 직원이 판교 클라우드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제공=SK C&C
SK C&C 직원이 판교 클라우드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제공=SK C&C
SK C&C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기반으로 MSP 사업도 강화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올해 초 대사성 질환 신약 개발 타깃 발굴을 도와주는 AI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5월에는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의 임상시험을 완료하고 시스템 연동 작업에 돌입했다. 제조 분야에서는 비전(시각화) AI 범용 솔루션과 제조업 특화 데이터 처리 엔진 등을 만들어 스마트팩토리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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