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이용자 10명 중 7명 “개인화 추천 기능 중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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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들이 개인화 추천 기능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들이 개인화 추천 기능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모바일 쇼핑 이용자 10명 중 7명은 맞춤형 개인화 추천 기능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즈니가 자사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 이용자 19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3.2%가 ‘개인화 추천이 우수한 쇼핑 앱을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반면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쇼핑 앱 선택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3%를 기록했다. ‘필요 없다’는 의견은 6.5%에 불과했다.

개인화 추천 관련 ‘홈쇼핑모아’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자료제공=버즈니
개인화 추천 관련 ‘홈쇼핑모아’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자료제공=버즈니
실제로 ‘개인화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도 전체의 73.0%를 차지했다. 이 중 계획에 없던 상품을 추천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비율도 75.1%에 달했다. 추천 서비스를 통해 주로 구매한 상품은 패션·잡화(26.4%), 식품·건강(24.6%), 생활·주방용품(17.5%), 디지털·가전(6%), 가구(2.4%) 순으로 집계됐다.

쇼핑 앱 내에서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으로는 메뉴·카테고리(21.7%)가 꼽혔다. 이어 검색 결과(21.1%), 푸시 알림(18.9%), 첫 화면(18.5%), 검색어 추천(18%) 순으로 조사됐다.

조창래 버즈니 서비스스쿼드팀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쇼핑 이용자에 대한 개인화 추천 경험이 확대되고 있고 쇼핑의 더 많은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알게 됐다”며 “홈쇼핑모아 역시 이용자가 쉽고 즐겁게 홈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일부 영역에 개인화를 도입했고 하반기에는 다양한 영역으로 이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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