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베셀, 자율비행 항공기 기술 주목… "UAM산업 자리매김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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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증권은 22일 베셀에 대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에 참여 중인 유일한 코스닥 기업"이라며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 분야에서 확실한 자리매김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사진=베셀
SK증권은 22일 베셀에 대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에 참여 중인 유일한 코스닥 기업"이라며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 분야에서 확실한 자리매김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사진=베셀
베셀이 2인승 경량항공기 양산 경험이 부각되면서 향후 성장 잠재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SK증권은 22일 베셀에 대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에 참여 중인 유일한 코스닥 기업"이라며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 분야에서 확실한 자리매김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베셀은 LCD·OLED 등 디스플레이 인라인 시스템 장비 전문 업체다. 2013년 코넥스에 상장한 뒤 2015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했다. 인라인 시스템(In-Line System)이란 각각의 디스플레이 공정의 자동생산 라인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 매출은 대부분 LCD 인라인 시스템 부문에서 발생했다"면서 "특히 수출 비중이 압도적인데 중화권 핵심 디스플레이 업체들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향후에는 OLED 관련 매출 비중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외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OELD로의 전환을 추진 중인 가운데 베셀은 2013년부터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OLED 인라인 시스템을 납품하고 있다. 

나 연구원은 "OLED 공정 장비 라인업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어 추가적인 매출 비중 증가를 기대해 볼 만 한다"면서 "인라인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기반으로 2 차전지 생산 라인에서 필요한 인라인 시스템 및 검사장비, 반도체용 패키지 그라인더 장비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 중"이라고 분석했다. 

지분 70.9%를 보유한 자회사 베셀에어로스페이스의 자율비행 사업도 주목할 만하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국토부와 산업부가 미래형 개인 비행체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개발 사업에 참여 중이다. 

정부는 2019년 미래형 개인 비행체 개발을 위한 민관 합동 발전전략협의체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지난 달에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도심항공교통 수단의 최초 상용화 시점은 2023~2025년이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 시기는 2030~2035년으로 예상된다. 2040년 글로벌 도심항공교통 시장 규모는 약 7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는 도심항공교통의 궁극적인 모빌리티 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현재 OPPAV 개발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고 현대자동차가 전력관리시스템 및 배터리 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다. KAI가 분산전기추진 장비 등을 담당하고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시제기 및 지상장비 제작을 맡고 있다. 

나 연구원은 "베셀이 국책 과제에 참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경량 항공기의 양산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베셀에어로스페이스의 양산형 2인승 경량항공기 KLA-100은 탄소 섬유를 사용해 무게를 낮추고 직접연료분사방식의 엔진을 적용해 경제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OPPAV에는 2차전지를 활용한 전기 추진 및 수직이착륙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라며 "눈 앞의 실적으로 당장 연결되지는 않겠지만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 분야에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끝까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조승예
조승예 csysy2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증권팀 조승예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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