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름 배송 참 편하네"… 올리브영, 누적 거래액 1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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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이 온라인몰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사진제공=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이 온라인몰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사진제공=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이 온라인몰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지난 2017년 4월 온라인 자사몰 론칭 이후 4년여 만에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달성했다. 올리브영 온라인몰은 론칭 이래 연평균 거래액이 약 60%씩 가파르게 증가해왔다. 특히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면서 1월~7월말 기준 거래액은 2700억원을 넘어섰다. 전체 누적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25%를 웃도는 성과다.

온라인몰에 축적된 리뷰 수는 지난 11일 기준 900만건을 돌파했다. 지난해 초 론칭한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바탕으로 뷰티 업계 최다 리뷰를 경신(20년 11월)한 데 이어, 8개월 만에 1.5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앱(APP) 누적 다운로드 수는 834만 건에 달한다. 2030세대 10명 중 6명이 다운로드 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올리브영이 온·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시너지를 극대화해 독자적인 옴니채널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편리한 방법으로 구매하고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코로나19 이전부터 집중해왔던 옴니채널 전략이 온라인몰 성장 가속화에 큰 몫을 했다. 전국 주요 상권의 1200여개 매장을 활용, 고객이 온라인과 모바일 앱(APP)에서 주문한 상품을 가까운 매장에서 3시간 내 포장·배송해 주는 ‘오늘드림’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빠른 배송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오늘드림’ 주문 건수는 지난 2019년 대비 이듬해 12배 증가했다. 올리브영은 온라인 주문 상품을 매장에서 픽업·반품이 가능케 하는 등 O2O 서비스를 확대하며 옴니채널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핵심 고객인 MZ세대의 쇼핑 성향에 발맞춰 모바일 앱(APP)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고객들이 쇼핑하기 편리한 UI/UX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들의 피부 타입과 구매 경로, 구매 상품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올리브영은 올해 헬스앤뷰티 옴니채널 1위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정보기술(IT) 개발자를 대거 영입하고 이들이 일하기 좋은 자유로운 업무 환경 조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고객 니즈에 발맞춘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며 올해 거래액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누적 거래액 1조원 달성은 오프라인에서 탄탄하게 쌓아 올린 역량을 온라인까지 확대해 ‘버티컬 플랫폼’으로서의 저력을 보여준 성과”라며 “올리브영 온라인몰은 커머스몰에서 나아가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해 즐기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영선
한영선 youngsu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머니S 유통 담당 한영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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