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해외시장 수요 회복세 뚜렷… 과제는 ‘한국공장 수익성’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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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올 2분기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단점을 보완해 2021년 매출 목표 ‘7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사진은 경기 성남 본사 사옥.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가 올 2분기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단점을 보완해 2021년 매출 목표 ‘7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사진은 경기 성남 본사 사옥.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올 2분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해결 과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2021년 매출 목표 ‘7조원’ 달성을 위한 의지를 불태웠다.

한국타이어는 올 2분기 글로벌 연결 기준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187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전년대비 167.1% 뛰었다고 지난 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2.4% 증가한 1조8063억원을 기록했으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로도 각각 11.7%, 0.6% 증가했다.

한국타이어는 신차용 타이어(OE) 및 교체용 타이어(RE)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모두 성장했고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도 약 38%로 전년동기대비 5.4%포인트 상승하며 질적 성장까지 이뤄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 북미, 중국 등 주요 지역에서의 판매 회복과 고인치 타이어 판매 비중 확대 등을 통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어가고 있는 점도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2분기에는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의 수요 회복세가 뚜렷했다. 유럽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6%포인트 증가했으며 OE와 RE 판매 모두 큰 폭으로 뛰었다. 미국 시장도 전년동기대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OE 및 RE 판매 모두 시장 수요 회복 이상의 호조를 보였다.

중국 시장 역시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8%포인트 상승했다. 상용차 타이어 판매 확대 등으로 계속적인 질적 성장과 판매 안정세도 이뤄냈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및 고성능 타이어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다양한 성과도 이뤄냈다고 자평했다.

다만 해결 과제도 뚜렷하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한국 공장(대전공장 및 금산공장)은 선복 부족에 따른 가동 일수 조정, 원자재 가격 상승, 일부 지역 OE 공급 물량 감소 등의 영향에도 흑자 전환했다”면서도 “매우 낮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올려 앞으로 한국공장의 수익성 회복이 중요한 과제로 남았다”고 짚었다.

이어 “올해 매출 7조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반기에도 주요 시장 고인치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와 파트너십 확장, 전기차 시장 선점 등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강화에 더욱 힘을 쏟겠다”며 “지역별 최적의 유통 전략을 바탕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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