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세계 무선이어폰 점유율 애플↓ 삼성·샤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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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출시된 삼성 갤럭시버즈2. /사진제공=삼성전자
최근 출시된 삼성 갤럭시버즈2. /사진제공=삼성전자
2분기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에서 선두 애플의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샤오미 등 경쟁사들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세계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했으나 직전분기에 비해서는 소폭(1%) 늘어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주요 업체들의 점유율에는 변화가 일고 있다.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의 지난해·올해 2분기 점유율.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의 지난해·올해 2분기 점유율.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플은 에어팟 가격 인하에도 판매량과 판매액 감소를 겪었다. 지난해 2분기 35%를 기록했던 점유율이 올해 2분기에는 23%로 떨어졌다. 반면 2위 샤오미는 7%에서 10%로, 3위 삼성전자는 6%에서 7%로 올랐다. 삼성전자는 1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고 샤오미는 그 이하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혔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7곳의 점유율이 전년동기대비 상승을 기록했다.

카운터포인트는 2분기 무선이어폰 매출의 경우 삼성전자·JBL·샤오미 등 일부 업체들만 상당한 점유율 증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저가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 중국 시장이 저조했던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3세대 에어팟의 이달 출시가 예정돼있어 애플의 점유율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랜만에 출시되는 에어팟 신제품 가격이 매력 있다면 올해 애플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8000만대를 넘어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시장의 부진에도 100달러 이하 시장과 프리미엄 시장의 규모가 비슷해지고 있다”면서 “이런 트렌드는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프리미엄 시장은 50%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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