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돼야… 세제지원 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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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연합회가 주최한 포럼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도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자동차산업연합회가 주최한 포럼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도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15일 오전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과 인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제18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정부지침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100%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포럼은 정만기 KAIA 회장의 개회사와 고태봉 본부장(하이투자증권), 김문식 센터장(한국자동차연구원), 김중헌 교수(고려대학교)의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미래차 핵심기술 제외는 문제”


정 회장은 개회사에서 “미래경쟁력을 좌우할 자율주행차의 경우,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정보기술(IT)과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2025년엔 4단계 자율차인 로보택시 상용화가 전망되는 등 미국과 중국 기업을 중심으로 국가·기업끼리 경쟁이 격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기술과 시장선점을 위해 구글, GM, 현대 등 자동차기업들이 2018년부터 로보택시를 개발하고 규제없는 미국에서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받는 바이두는 베이징, 광저우 등에서 로보택시 상용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불과 1년 반 뒤인 2023년부터는 30개 도시에서 로보택시 3000대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우리도 경쟁국 대비 동등한 여건조성으로 한국이 미래 자율주행차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세제,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6월 발표한 국가전략기술에 자율차 등 미래차 핵심기술이 제외된 것은 문제”라며 “기술개발 불확실성이 있는 자율차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투자 지속을 위해서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개발 지원·인재양성 시급”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자율주행 경쟁을 중심으로 본 미래 모빌리티’(Future Mobility)를 언급했다.

고 본부장은 “CASE(초연결, 자율주행, 차량공유, 친환경)로 불리는 자동차의 4대 변화가 미래 모빌리티의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며 “4대 변화는 동시에 진행 중이고 4가지 모두가 융합되며 결국엔 자율주행 기반의 차량공유로 인적·물적 수송이 함께 이뤄지는 ‘TaaS 3.0’으로 구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 주최 포럼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자동차산업연합회 주최 포럼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그는 “자율주행차는 초융합·초연결·초지능으로 전통 자동차회사의 요소기술과는 거리가 있어 얼마나 전략적 제휴, 오픈 이노베이션이 잘되느냐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김문식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센터장은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자율주행은 커넥티드 디바이스 및 서비스와 융합되어 다양한 모빌리티 형태로 발전중이며 자동차-ICT-서비스의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짚었다.

그는 “자율주행차는 이동중 공간과 시간의 가치를 재생산하는 모빌리티 융합서비스·신산업으로 변모하며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도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해외에 비해 부품·시스템 개발과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는 미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중헌 고려대학교 교수는 ‘자율주행기술 인력 양성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산업부의 산업기술인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8년까지 자율주행차 분야의 필요 인력은 1만1603명으로 연평균 8.7%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며 인력 충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자율주행에서는 주행환경 인식판단, 차량제어, 지도측위, 휴먼인터페이스, 통신보안, 자율협력, 교통시스템에 대한 기술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전자·컴퓨터·도시공학 등 다양한 공학 분야에서의 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주제발표 이후 이경수 서울대학교 교수의 주재로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 진회승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프트웨어인재·교육연구팀장, 정광복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사무국장 등이 주제발표자와 함께 온라인 토론에 참석하여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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