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金)튜브가 떴다] 교보생명 “보험? No, 인문학·건강정보만 물어보세요”

보험과 친숙하지 않은 MZ세대 공략 눈길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편집자주|전세계 20억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튜브에 금융권이 흠뻑 빠졌다. 유튜브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동영상으로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키워드를 검색하는 포털기능을 갖췄다. 유튜브를 통한 새 인맥 쌓기는 고객관리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효과가 크다. 특히 젊은층을 유입시켜 미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채널로 꼽힌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자처한 금융권의 '금(金)튜브'를 소개한다.
교보생명이 MZ세대 공략을 위한 유튜브 컨텐츠 제작에 나섰다. 친근한 이미지로 보험에 대한 편견을 깨고 브랜드 이미지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교보생명의 간편가입군 광고./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이 MZ세대 공략을 위한 유튜브 컨텐츠 제작에 나섰다. 친근한 이미지로 보험에 대한 편견을 깨고 브랜드 이미지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교보생명의 간편가입군 광고./사진=교보생명

“병력에 지지 마라! 우리가 기다리던 군이 온다.” 

전쟁 영화 속 한 장면이 아니다. 교보생명이 지난 6월 유튜브 채널(공식명칭 교보생명 유튜브)을 통해 선보인 고령자·유병력자를 위한 ‘간편가입보험군’ 광고다. 해당 광고는 병력에 밀리는 전쟁 상황에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간편가입보험군이 나타난다는 콘셉트다. 총 6종에 이르는 교보생명의 간편가입보험 상품 라인업을 위트 있게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고객 니즈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진 간편가입보험 상품군을 고객 눈높이에 맞춰 전달한 것이다. 보험 광고는 지루하고 딱딱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보험상품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안내해 호평 받았다. 

이 광고 영상은 유튜브에서 3개월 동안 조회수 250만회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2년 오픈… 고객 소통 위한 다양한 콘텐츠 눈길



교보생명은 디지털 공간에서 고객과의 소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2012년 공식 유튜브 채널을 오픈했다. 

이를 통해 보험과 친숙하지 않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와 소통하며 보험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고 젊은층과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교보생명은 2013년과 2014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내 최초 SNS 드라마인 ‘러브 인 메모리’와 ‘아빠의 노트’를 선보이며 가족 사랑의 소중함을 전달했다. 

교보생명은 언택트 (비대면) 시대에 비대면 고객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상품 광고와 캠페인 영상은 물론, 인문학, 건강정보, 세대공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언택트 시대에 따라 ‘건강하고 즐겁게 잘사는 인생’을 테마로 다채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신개념 먹방 고민해결쇼 ‘위대한 결정’ 콘텐츠를 선보였다. 

개그맨 홍윤화 씨가 회사 생활, 연애, 미래 등 누구나 공감할 법한 일상 속 고민들을 재치있고 명쾌하게 풀어줌으로써 MZ세대에게 특별한 공감과 재미를 동시에 선사했다. 

건강 스토리텔러 최인서 한의사가 진행하는 ‘건강탐구생활’ 역시 흥미로운 건강 상식에 원포인트 운동 꿀팁까지 더해 남녀노소 불문 다양한 시청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에 관한 속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질병 예방법과 요가 등 운동법을 접목해 재미와 건강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세대간 대화를 통해 서로를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도 눈에 띈다. 

세대별 공감 토크 ‘전지적 3대 시점’은 삶의 궤적을 달리 살아온 다양한 세대가 하나의 주제에 대한 대답을 통해 세대 차이를 흥미롭게 그려낸 콘텐츠다. 

각기 다른 나이대의 3명이 출연해 세대별 생활방식과 트렌드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세대간의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보생명 유튜브는 지난해에도 고객의 꿈을 대신 이뤄주는 ‘극한대행’, 식이요법을 통한 건강 관리를 돕는 ‘정식탁’ 등 회사 소식을 넘어선 다양한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FP 브랜드 캠페인, 100번째 광화문글판 영상도 눈길



인기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도 시너지를 내고 있다. 

교보생명은 지난 2002년부터 이어진 축구 국가대표 공식 후원사로서의 인연을 살려 올 1월, 국내 축구 유튜브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이거해조원희형’ 채널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시작했다. 

교보생명의 상품과 서비스를 쉽고 재밌는 퀴즈와 이벤트를 통해 소개하고 국내 최초의 교육보험, 꿈나무체육대회를 통한 스포츠 유망주 지원 등 다양한 콘텐츠도 전달하고 있다. 

실제 이을용 설기현 이동국 이민아 백지훈 황선홍 김보경 등 전·현직 국가대표들과 1대 1 축구 대결을 펼쳐 승리한 선수의 이름으로 기부금을 쌓으며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전했다. 특히 설기현 선수 편은 21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교보생명과 조원희 선수는 재능 있는 축구 유망주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펼쳐 스포츠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도서산간 지역의 학교, 지역아동센터, 아동양육시설 내 5인 이상 축구부가 있는 7개 단체를 선정했다. 

유명 축구 선수들이 함께 하는 화제성 높은 콘텐츠에 교보생명의 상품과 브랜드 가치를 자연스럽게 녹여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이다. 

교보생명과 협업한 ‘이거해조원희형’ 콘텐츠의 조회수는 1300만회(2021년 9월 말 기준)를 넘어섰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MZ세대에 대한 마케팅이 중요해진 만큼 적극적인 유튜브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당장 상품 광고 등을 하지 않더라도 보험사 입장에서는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유튜브 이용자에게 ‘브랜드 이름’을 한 번이라도 더 인식시킬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성공적인 운영”이라고 설명했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3006.16하락 1.1718:03 10/22
  • 코스닥 : 995.07상승 1.3718:03 10/22
  • 원달러 : 1177.10하락 0.118:03 10/22
  • 두바이유 : 85.53상승 0.9218:03 10/22
  • 금 : 83.12보합 018:03 10/22
  • [머니S포토] 국민의힘, 2차 맞수토론
  • [머니S포토] '고삐 풀린 기름값'
  • [머니S포토] 일상회복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 개회사 하는 정은경 청장
  • [머니S포토] 대검찰청 항의 방문하는 김기현 원내대표
  • [머니S포토] 국민의힘, 2차 맞수토론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