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매장 안 갈래" MZ세대에 부는 '자급제'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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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에 '자급제폰(공기계)' 열풍이 불고 있다. 사진은 시민들이 지난해 8월 서울 용산구 스마트폰 판매 대리점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MZ세대에 '자급제폰(공기계)' 열풍이 불고 있다. 사진은 시민들이 지난해 8월 서울 용산구 스마트폰 판매 대리점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MZ세대(1981~1995년 출생한 밀레니얼(M) 세대와 1996~2010년 출생한 Z세대를 통칭)에 '자급제폰(공기계)' 열풍이 불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10명 중 9명이 자급제를 선택했고 이 가운데 절반이 MZ 세대로 나타났다.

17일 이동통신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스마트폰 구매자 10명 중 3명 이상(35%)이 자급제 단말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5%) 보다 10%p 증가한 수치다. 특히 알뜰폰 이용자 중 자급제 단말 구매 비율은 90%에 달했다.

자급제폰을 구매한 이유는 ▲요금제 선택이 자유로워서(40%) ▲단말 가격이 저렴하고 할인 혜택이 많아서(26%) ▲구매과정이 간편해서(24%) 등 순이었다. ▲통신사 매장이 불편해거나 싫어서가 15%였는데 특히 20·30대는 이 비율이 각각 23%, 19%로 특히 높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판매원의 상품권유에 대한 반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접촉 기피 성향이 강한 MZ세대 특징이 반영된 결과"라고 전했다.

특히 알뜰폰 이용자 중 MZ세대 비중이 두드러진다. 세대별로 이용자를 구분하면 20대(25%)와 50대(25%)가 가장 많았고 ▲30대(24%) ▲40대 21% ▲10대 5% 순이었다. MZ세대에 해당하는 10대와 2030세대 이용자가 전체의 54%로 과반을 넘어선 것이다. 

전체 알뜰폰 이용자 중 20대는 늘고 50대는 감소 추세다.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컨슈머인사이트 조사결과 2018년과 2019년 각각 13%에 불과했으나 2020년 18% 등으로 급증하고 있다. 반면 50대 알뜰폰 이용자는 2018년 36%로 가장 많았지만 지난해에는 20대와 같은 수준까지 줄었다.

알뜰폰 가입 주요 이유로 ▲저렴한 월 요금(53%) ▲나에게 맞는 요금제(36%) 등 요금제를 꼽은 소비자가 많았다. 다만 이전과 달리 프로모션 이벤트(16%→20%), 유무선 결합할인(1%→4%) 등 부가혜택이 가입 이유로 중요해지는 추세다. 매체는 "최근 일부 알뜰폰 사업자가 선보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음원 서비스와 연계한 프로모션 등이 젊은 층에 어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진원
양진원 newsmans12@mt.co.kr

안녕하세요 양진원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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