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방미인’ KT, 사업다각화 '잰걸음’...관심분야가

“호텔부터 은행까지”… 그룹 포트폴리오 재편 작업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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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2022년, 당당하고 단단한 디지코(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성장 이루자” 구현모 KT 대표는 올해 신년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인공지능(AI), 로봇 등 미래 혁신사업을 통해 디지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힌 셈이다. 최근 KT는 거침없이 질주하고 있다. 유무선 통신과 플랫폼 사업에서 성장세를 이어나가면서 지난해 11월 말 기준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는 600만명을 넘어섰다. IDC(인터넷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등에서도 올해 3분기 실적이 전년보다 약 30% 성장했다. 그룹 사업의 포트폴리오도 빠르게 재편하고 있다. 밀리의 서재를 인수해 AI 오디오플랫폼을 강화했으며 현대HCN까지 품으면서 국내 1위 유료방송 사업자 지위까지 공고히했다. 올해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궤도에 올리려는 구 대표의 담대한 청사진이 실현될지 이목이 쏠린다.
KT가 텔코(Telco·통신기업)를 넘은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케이뱅크 을지로 사옥. /사진제공=KT
KT가 텔코(Telco·통신기업)를 넘은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케이뱅크 을지로 사옥. /사진제공=KT
◆기사 게재 순서 
①체질 바꾸는 KT, 디지코 전환으로 도약 ‘예고’
‘팔방미인’ KT, 사업다각화 ‘잰걸음’
③ KT가 기대되는 이유

KT가 텔코(Telco·통신기업)를 넘은 사업 다각화를 통한 포트폴리오 새판 짜기에 거침없이 나서고 있다. 콘텐츠 미디어시장에 이어 부동산 자산 개발, 금융업에도 진출한 것이 대표적이다.


KT, 미디어 시장 ‘승승장구’… 콘텐츠 상생 생태계 조성에도 노력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에 기반해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케이뱅크 직원들이 회사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사진제공=KT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에 기반해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케이뱅크 직원들이 회사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 /사진제공=KT
미디어 콘텐츠 사업에 나선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에 기반해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KT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국내 제작사들과 상생하는 ‘위드 KT(With KT)’ 생태계를 창출해, 미디어 콘텐츠를 ‘디지코(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KT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2020년 미디어 콘텐츠 사업 매출은 3조1939억원에 이르며 약 10년 동안 연평균 15% 수준의 매출 증가율(CAGR)을 기록하며 KT그룹 성장을 이끌었다. KT는 미디어 플랫폼 경쟁력을 다져 플랫폼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플랫폼’(Meta-Platform)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이 같은 성공 배경에는 콘텐츠 전문 투자·제작·유통 법인 KT 스튜디오지니가 있다.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드라마 예능 등의 콘텐츠를 만들고 스카이티브이(skyTV) 실시간 채널을 포함해 올레 tv, 스카이라이프 등 KT그룹 플랫폼에서 1·2차 판권을 유통하고 있다. KTH·Seezn(시즌)·지니뮤직 등을 통해 콘텐츠 부가가치를 더욱 높인다. 콘텐츠를 제작해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고 다시 콘텐츠에 재투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KT 내에 구축됐다는 관측이다.

스튜디오지니는 위드 KT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자체 플랫폼이 없는 순수 제작사를 비롯해 국내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모바일 플랫폼 기업 등과 광범위한 협력에 나서고 콘텐츠 제작사 IP를 대가로 제작비를 지원하던 일반적인 방식을 과감히 탈피했다. 콘텐츠 수익뿐 아니라 IP까지 제작사와 공유해 콘텐츠를 흥행시키고 제작사 성장에도 보탬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한 것이다. 

김철연 KT 스튜디오지니 공동 대표는 “KT는 성공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운 콘텐츠 산업에서 제작자들이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안정적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회사”라고 말했다. 구현모 KT 대표도 “미디어는 고객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축이고, 디지코 KT의 가장 강력한 성장 엔진”이라며 “역량을 미디어 콘텐츠로 집결해 K-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시장 판도 변화에 가속도를 붙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KT, 호텔에도 AI 적용… 케이뱅크로 ‘디지털 금융플랫폼’ 도약


KT는 유휴 자산을 활용한 부동산개발에도 적극적이다. 사진은 KT에스테이트 직원이 스마트관제센터에서 KT클라우드 관련 시연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KT
KT는 유휴 자산을 활용한 부동산개발에도 적극적이다. 사진은 KT에스테이트 직원이 스마트관제센터에서 KT클라우드 관련 시연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KT
유휴 자산을 활용한 부동산개발에도 적극적이다.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KT 에스테이트와 호텔, 공유사무실 등을 짓고 관리한다. 2018년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을 국내 최초 AI 호텔로 문을 열었고, 옛 명동전화국인 KT 중앙지사 자리에도 연내 완공을 목표로 호텔을 짓고 있다. 올해 하반기 명동에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을 개관할 예정이다. KT가 운영하는 호텔에는 AI(인공지능) 로봇 등 다양한 AI 기술이 적용돼 고객들이 최첨단ICT(정보통신기술)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지난해 3월엔 공유사무실 ‘집무실’을 운영하는 알리콘과 제휴를 맺고 2021년 ‘집무실 일산점’을 열기도 했다.

건물 관리에도 자동제어시스템을 기반으로 주요 설비를 살피고 원격에서 제어 할 수 있는 지능형 관제플랫폼 ‘통합관제플랫폼’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부동산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핵심인 빌딩 에너지 관리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적용해 클라우드 BEMS(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로 화재, 보안, 에너지가 원격으로 제어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KT는 국내 1호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를 설립해 디지털 금융플랫폼 도약을 꾀하고 있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지난 3일 신년사에서 연간 목표로 ▲특화된 신용평가모형(CSS) 구축을 통한 중저신용대출 확대 ▲개인사업자 대출 출시 등을 통한 대출(여신)라인업 강화 ▲디지털과 금융을 결합한 혁신 상품 출시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KT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통신과 금융을 융합한 차별화된 서비스 출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7월 KT에서 스마트폰을 할부로 구입하면 이자비용을 절반 수준으로 줄여주는 ‘스마트론’을 선보였고, BC카드와 손잡고 인터넷은행 최초의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심플카드’를 내놨다. 그해 8월에는 KT 5G 요금제 중 슈퍼플랜 초이스(프리미엄, 스페셜, 베이직)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통장 가입 후 2년간 최고 연 5.0% 금리(최대 100만원)를 제공하는 ‘스마트통장’도 출시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유무선 통신상품은 물론 보안, 디지털 콘텐츠, 소호(SOHO) 전용 상품과 서비스 등 KT그룹의 강점에 금융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양진원
양진원 newsmans12@mt.co.kr

안녕하세요 양진원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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