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중고차시장 진출 속도… 현대글로비스, 중개플랫폼 ‘오토벨’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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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중고차 중개플랫폼 ‘오토벨’을 선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현대글로비스, 중고차 중개플랫폼 ‘오토벨’을 선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지지부진했던 대기업의 중고자동차시장 진출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중고차 업계와 소비자를 잇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통합 플랫폼 ‘오토벨’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오토벨은 중고차 경매 데이터와 플랫폼상에서 거래되는 매물의 실제 가격을 종합 분석해 전 차종의 정확한 현재 시세를 딜러와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중고차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구매자)는 오토벨의 ‘내 차 사기’ 항목에서 ‘라이브 스튜디오’ 메뉴를 통해 차량의 내·외부를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는 360도 회전 가능한 가상현실(VR) 사진과 전문평가사가 진행 한 112가지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는 구매한 차를 집까지 배송 받고 3일 동안 시승 뒤 구매를 확정하는 온라인 홈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밖에 오토벨은 차를 팔기 원하는 소비자에게 전문 평가사의 방문 매각, 비교 견적을 통한 최고가 매각, 무평가 매각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오토벨’을 통해 중고차 매매업체에 판로를 공급하고 상생을 이뤄내겠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구입 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이른바 서로 ‘윈윈’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오토벨 사용자는 인터넷과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접속한 뒤 내 차 사기, 내 차 팔기, 시세 조회 등의 주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신뢰받는 딜러(판매자)망 구축과 허위매물 방지를 위해 중고차 딜러들이 오토벨에 가입할 때 사업자등록증과 종사원증을 필수로 제출하도록 하고 중고차 매매 자격도 확인한다.

중고차 딜러는 현대글로비스의 분당·시화·양산 경매센터에서 열리는 경매에 참여해 낙찰 받은 차를 오토벨 플랫폼안에서 ‘스마트옥션 인증 차’ 메뉴를 통해 소비자에게 즉시 팔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운영 중인 각 중고차 경매센터와 데이터 연동을 통해 플랫폼에 등록된 차의 실매물과 판매 여부를 검증한다. 참고로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에는 월 평균 1만여 대의 차가 출품되며 약 2200개의 업체들이 참여한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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