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美 태양광 모듈 주거용 4년·상업용 3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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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큐셀 미국 조지아공장 전경. /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공장 전경. / 사진=한화큐셀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지난해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11일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업인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해 미국 주거용 모듈 시장에서 24.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4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미국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도 20.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 태양광 시장은 바이든 정부의 재생에너지 지원 정책에 힘입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미국 에너지부는 2021년 기준 약 4%에 불과했던 태양광 발전 비중을 2035년까지 40%로 확대하겠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연방 정부뿐만 아니라 뉴욕 주, 로드 아일랜드 주 등 미국의 주 정부들도 태양광 발전기 설치에 대한 세금 감면 등의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며 태양광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다.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2021년에 신규 설치된 태양광 발전 용량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총 23.6GW(기가와트)로 집계되며 사상 최대치로 나타났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한화큐셀이 수년째 1위를 유지하는 데에는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

큐피크 듀오 시리즈는 한화큐셀의 고유 기술인 퀀텀 듀오 Z 기술을 적용하여 태양전지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모듈의 출력을 최대화한 제품이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최대 출력 590Wp(와트피크)인 ‘큐피크 듀오 G11’을 출시하며 기존 제품 대비 출력을 100Wp 이상 높이는 등 고효율 모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해왔다. 또한 한화큐셀은 ‘올블랙’으로 제작된 ‘큐피크 듀오 블랙’ 모듈을 미국에서 선보이며 심미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주거용 시장에서 고객 만족을 높였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한화큐셀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4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함으로써 높은 브랜드 파워를 재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품질 관리와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듬
이한듬 mumford@mt.co.kr

머니S 산업팀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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