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 인도서 월간 굴착기 판매량 '1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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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기계가 지난해 인도에서 월간 굴착기 판매량 1위를 기록헀다. 사진은 현대건설기계가 인도 현지 푸네 공장에서 생산하는 14톤 크롤러 굴착기 모델.
현대제뉴인 계열사 현대건설기계가 2008년 인도 시장 진출 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월간 굴착기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지난달 인도시장에서 총 382대의 굴착기를 판매, 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건설기계에 이어 일본 업체가 시장점유율 17.3%를 기록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인도시장서 1월 286대, 2월 382대, 3월 336대의 굴착기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2~3위를 기록했었다. 인도는 높은 인지도를 갖춘 일본 업체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하다.

현대건설기계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소형 굴착기 대상 특별 판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장비 고장 등의 이슈에 경쟁사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의체(CFT)를 구성, AS 강화 전략을 펼쳤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착기 판매 외에 부품 매출에서도 4월 한 달간 225만달러(약 28억8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인도법인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인도 건설시장은 오는 2024년까지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인도 정부는 현재 100조루피(약 1657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계획 '가티 샤크티'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인프라 개발 목적의 예산을 지난해보다 35.4% 증가한 7조5000억 루피(약 124조원)로 할당한 바 있다.

영국의 건설장비 전문 리서치 기관인 오프하이웨이 리서치는 인도의 크롤러(Crawler, 벨트로 묶여진 차 바퀴) 굴착기 판매 대수가 연평균 7%의 성장을 지속해 2026년에는 3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인도는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건설장비 시장으로 시장 다변화 전략을 펼치기 위한 핵심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경쟁사보다 뛰어난 AS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기계는 이달 17일부터 21일까지 닷새간 인도 남부 벵갈루루에서 개최되는 남아시아 최대 건설장비 박람회 '엑스콘(EXCON) 2022'에 참가한다. 인도 현지에서 생산하는 8톤~38톤 굴착기 전 모델과 다양한 부속장치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욱
김동욱 ase846@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산업 1부 재계팀 김동욱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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