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여객사업 정상화 속도...9월까지 노선 공급 50%대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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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멈춰섰던 국제 여객노선의 조기 회복을 위해 나선다.

대한항공은 올해 연말까지 코로나19 이전 대비 50%까지 공급을 늘리겠다는 기존 계획보다 더 공격적으로 공급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8일부터 국제선 전면 허용 및 입국격리 완전 면제를 골자로 하는 국제선 회복 정책을 발표하면서다.


9월까지 코로나 이전 대비 공급 50%대 회복 목표


대한항공은 7월과 8월 성수기를 맞아 본격적으로 여객 노선 공급 증대에 나선다. 현재 6월 여객 공급은 코로나19 이전의 3분의 1 수준에 그친다. 대한항공은 9월 공급량을 코로나19 이전 대비 50% 이상까지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올 연말까지 공급 50%를 회복하겠다는 기존 계획보다 약 3개월 가량 시계가 더 빨라졌다.

미주 노선의 경우 인천-로스앤젤레스노선은 주 14회(하루 2회) 운항 중이며 인천-뉴욕노선은 7월부터 주 7회에서 12회로, 8월부터는 주 14회(하루 2회) 운항한다. 인천-워싱턴노선과 인천-호놀룰루노선은 주 5회에서 7회로, 인천-밴쿠버노선은 주 6회에서 7회로 각각 늘어나 인천-애틀란타노선, 인천-샌프란시스코노선과 함께 7월 부 매일 1회씩 운항한다.

인천-보스턴노선이 주 3회에서 4회로, 인천-시카고노선이 주 4회에서 5회로 늘어나며, 그 동안 운휴하던 인천~라스베이거스노선은 7월 주 3회 복항한다. 구주노선도 마찬가지로 인천-파리노선이 7월부터 주 5회에서 7회로 매일 1회 운항하며 인천-프랑크푸르트, 인천-암스테르담노선은 주 3회에서 5회로 늘어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 운항을 중단했던 인천-밀라노노선과 인천-비엔나노선은 7월부터 각각 주 3회 운항을 재개한다. 인천-바르셀로나노선, 인천-로마노선도 9월부터 각각 주 3회씩 다시 운항을 재개한다.

동남아노선도 빠르게 회복 수순에 들어간다. 7월부터 인천-방콕, 인천-싱가포르, 인천-마닐라, 인천-호치민노선은 주 10회에서 14회로 증편해 매일 2회 운항한다. 인천-하노이노선, 인천-자카르타노선도 7월부터 증편해 주 7회 운항한다. 인천-다낭노선과 인천~발리노선은 7월 운항을 재개해 각각 주 7회 다시 운항한다.


화물 나르던 여객기 제 자리로… 인력 충원·기내 서비스 확대


일본 노선의 경우 대표적 관광노선인 인천-삿포로노선은 7월 주 2회, 8월 주 7회로 운항을 재개하고, 인천-오키나와 노선도 8월 주 3회 재 운항 예정이다. 김포-하네다노선은 6월 29일부터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와 함께 주 2회 운영하는 한편 향후 김포공항의 국제선 수용 능력에 맞춰 김포-하네다노선과 김포-오사카 노선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홍콩노선은 7월 주 4회에서 주 7회로, 인천-타이페이노선은 주 3회에서 주 4회, 인천-울란바타르노선은 주 4회에서 주 7회로 증편한다. 중국 노선은 중국의 방역 정책 유지로 현재 운항이 제한적이나 향후 한·중 양국간의 국제선 운영 협의에 따라 증편 예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여객 수요 급감 및 화물 수요 증가에 따라 화물 노선에 투입됐던 여객기들도 다시 제 자리를 찾는다. 좌석을 떼어냈던 10대의 보잉777기종 중 3대를 오는 7월부터 순차적으로 다시 좌석을 장착해 여객기로 운항한다. A330기종의 경우에도 7월 중으로 좌석을 장탈했던 1대에 다시 좌석을 장착해 운영한다. 좌석을 떼어내지 않고 화물전용으로 활용했던 일부 항공기들도 여객노선에 투입한다.

각종 기내 서비스들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온다. 코로나 안정화 상황에 따라 5월부터 기내식과 음료, 헤드폰, 담요 등의 기내용품을 단계적으로 회복 중이며 7월부터는 기내 서비스가 완전 정상화된다. 퍼스트클래스에는 셔벗, 생과일 퓨레 젤리, 디톡스 주스 등을, 프레스티지클래스에는 치즈, 과일 등 다양한 디저트를, 일반석에서는 전채 코스 등 후식, 주류와 음료를 코로나19 이전보다 강화한다.

업무 복귀를 앞둔 직원들의 근무복귀 지원을 위해서는 라운지 공간 조성, 안전 및 서비스 관련 상설 교육 과정 운영 등에 나선다. 운항 부문의 경우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특별 이·착륙 훈련을 실시하는 한편 안전교육 강화와 관숙비행을 병행하며 기량 유지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객실 부문과 여객 부문에서도 승무원 대상 서비스 교육 추가 실시, 직무수행과 병행하는 교육훈련 확대 등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여객 수요 급증에 대비해 객실승무원의 추가 채용을 고려하고 있다.


 

권가림
권가림 hidden@mt.co.kr

안녕하세요 산업1팀 권가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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