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강서주민과 기쁨 나누고 싶다"…'하단~녹산선' 도시철도 건설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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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하단~녹산선 노선도/사진=부산시
서부산권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인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이 마지막 행정절차인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최종 통과되면서 강서구의 성장 속도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하는 도시철도 신설 사업으로, 하단역을 시점으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Km를 연결한다.

'사상~하단선'의 종점인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을 출발해 ▲11개의 역사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설 예정이며 ▲차량형식은 경전철(K-AGT) 고무차륜이다. ▲총사업비는 1조 1265억 원으로 국비 6050억 원, 시비 4032억 원 외 LH공사의 명지국제신도시 개발이익분담금 1183억 원을 투입해 ▲2029년 준공할 계획이다.

그 동안 하단~녹산선 예비타당성조사 과정은 통과까지 순탄하지 않았다.

하단~녹산선은 지난 2017년 6월 최우선 순위 사업으로 '부산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국토교통부의 승인·고시를 받은 후 약 1년만인 2018년 4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2020년 5월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종합평가 결과(B/C 0.85, AHP 0.497)가 아쉽게 기준치(0.5) 보다 0.003이 부족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 지역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곧바로 국토부 및 부산시를 국회로 소집해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결과분석 및 대응책을 논의 후 2차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했다. 이후 김 의원은 기재부·국토부·부산시·KDI측과 수시로 접촉하며 하단~녹산선의 필요성과 조속한 결과 발표를 요청한 끝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김 의원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2015년 11월 강서주민들과 함께 '서부산권 도시철도 조기건설 추진위원회(위원장 김도읍)'를 발족한 이후 많은 우여곡절 끝에 7년 만에 맺은 결실"이라며, "강서주민들과 함께 이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또, 김 의원은 "하단~녹산선 건설을 통해 급증하고 있는 강서구의 교통 수요를 적기에 대응하고, 국가사업인 가덕신공항과 2030부산월드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동부산권과의 연결로 국가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릴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동부산~진해~창원~마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역할 수행으로 강서구가 동남권 경제의 핵심축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하단~녹산선이 극심한 교통혼잡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방안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서부산권 지역의 장래 교통수요 증가에 사전 대비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 확대와 더불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국가 · 일반산업단지 고용 여건 개선을 통한 산업 활성화 ▲동-서간 접근성 향상으로 도시균형발전 및 도시경쟁력 강화 등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생산유발효과 2조5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154억 원 ▲고용유발효과 1만4172명 ▲취업유발효과 1만6079명의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해 코로나19 등으로 장기 침체된 부산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30여 년간 강서지역을 비롯한 서부산권은 부산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음에도 개발 격차로 인한 소외감과 박탈감을 가진 채 살아왔다"라며, "이번 「하단~녹산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서부산권 주민들의 염원에 부응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초석으로 삼아 서부산권이 미래부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부산=김동기
부산=김동기 moneys3927@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영남지사 김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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