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사고의 84%는 방과후 발생… 피해 연령은 3학년·2학년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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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방과후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어린이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방과후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가 잦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오는 8~19일까지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8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어린이 보호구역은 1만6759개소이며 이번 점검 대상은 지난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가 2건 이상 발생했거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교통사고 다발지역 40개소(전체 보호구역의 0.24%)다.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는 총 523건 발생해 사망자 2명, 중상자 124명 등 총 565명의 사상자를 냈다. 이중 보행 중 교통사고가 367명으로 65%를 차지했다.

학년별로는 3학년이 87명(15.4%)으로 교통사고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이어 ▲2학년 14.9% ▲취학 전 14.3% 순이다. 고학년(4학년 이상)으로 갈수록 사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로는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2분기(4~6월)에 35.8%(187건) 시간대별로는 방과 후 또는 학원으로 이동하는 시간대인 오후 12시부터 8시에 83.9%(439건) 발생했다.

이번 점검 대상인 교통사고 다발지역 내 사고 건수는 총 85건(16.3%)으로 사망자 2명, 중상자 17명 등 사상자 86명(15.2%)으로 집계됐다.

교통사고 다발지역 사고를 유형별로 보면 보행 중 사고가 57명(66.3%)으로 가장 많았다. 학년별로는 3학년 20명(23.3%), 4학년 17.4%, 2학년 14.0% 순이다.

시간대별로 오후 12시부터 8시 사이가 70건(82.4%), 월별로는 개학기와 맞물리는 4월·8월에 각 11건(12.9%)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전체 보호구역과 사고 다발 보호구역 교통사고의 특성을 비교해보면 ▲야외 활동이 많은 시기 ▲방과 후 시간대 ▲취학 전과 저학년에서 주로 발생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행안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안전시설 진단, 주변 환경요인 점검 등 사고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연내 시설 정비를 완료할 방침이다.

오후석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는 보행환경을 만드는 것이 보행자 중심 교통안전 체계 전환의 시작점"이라며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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