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첫 320km/h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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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열린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 기념식’ 행사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왼쪽에서 여섯 번째),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왼쪽에서 여덟 번째),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왼쪽에서 네 번째), 안경원 창원시 제1부시장(왼쪽에서 첫 번째), 최진석 한국철도학회장(왼쪽에서 열 번째),이승구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이사장(왼쪽에서 두 번째),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이 국내 최초로 시속 320km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생산했다.

현대로템은 27일 창원공장에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 출고 기념식'을 개최하고 EMU-320 고속열차 초도 편성을 출고했다.

행사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김민태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장을 비롯해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및 관내 협력사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출고된 EMU-320 고속열차는 본선 시운전을 거쳐 한국철도공사에 납품된 뒤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등 기존 고속철도 노선에서 KTX-Ⅰ, KTX-산천 등과 함께 운행될 예정이다.

EMU-320 고속열차는 현재 영업 운행 중인 'KTX-이음'과 동일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다.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란 구동 방식을 모든 차량에 동력원을 분산 탑재하는 방식으로 열차 맨 앞과 뒤쪽의 동력차에만 동력장치가 있는 동력집중식에 비해 가감속 성능이 뛰어나다. KTX-Ⅰ, KTX-산천, SRT 등이 동력집중식 고속열차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EMU-320 고속차량은 KTX-이음에 이어 국산 기술로 탄생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국내 철도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내 최고 속도의 상용화 고속열차가 될 EMU-320 고속차량이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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