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모두 활기 돈다… 8월 유통업체 매출 15.4% ↑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지난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대비 15.4% 증가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사진=뉴스1
추석 성수기와 맞물리며 지난달 온·오프라인 유통업체가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5.4% 늘었다. 오프라인(14.5%)과 온라인(16.4%) 모두 성장세를 이어갔다.

상품군별로는 ▲해외유명브랜드(26.4%) ▲패션·잡화(22.6%) ▲식품(18.8%) ▲서비스·기타(16.7%) 등 전체 상품군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아동·스포츠, 패션·잡화가 각각 30.0%, 25.9%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온라인에서는 식품(27.8%), 서비스·기타(21.9%), 패션·잡화(20.0%), 생활·가정(15.3%) 등 고루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으로 보면 전년동월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0.4%포인트(p) 증가했다. 오프라인 업태 중에서는 백화점(1.3%p)의 매출 비중이 늘었다. 반면 ▲대형마트(-0.8%p) ▲편의점(-0.4%p) ▲준대규모점포(-0.4%p)는 감소했다.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모든 업태의 매출이 늘면서 전체 매출이 14.5% 증가했다. ▲대형마트 9.9% ▲백화점 24.8% ▲편의점 12.8% 등 강세를 보였다. 점포당 매출 역시 대형마트(12.2%), 백화점(24.8%)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추석 성수기에 힘입어 식품(27.8%)과 화장품(23.1%) 매출이 크게 늘었다. 여름 휴가철이 맞물리며 여행·공연 상품 등 서비스·기타(21.9%) 품목도 눈에 띄었다.


 

연희진
연희진 toyo@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유통팀 연희진입니다. 성실하고 꼼꼼하게 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393.16하락 26.1618:03 12/06
  • 코스닥 : 719.44하락 13.8818:03 12/06
  • 원달러 : 1318.80상승 26.218:03 12/06
  • 두바이유 : 80.81하락 0.1718:03 12/06
  • 금 : 1781.30하락 28.318:03 12/06
  • [머니S포토] 손 맞잡은 김진표 의장·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 [머니S포토] 주호영 "민주당, 이재명 방탄 위해 당력 쏟았다"
  • [머니S포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발언하는 박홍근
  • [머니S포토] 눈 쌓인 출근길 '조심조심'
  • [머니S포토] 손 맞잡은 김진표 의장·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칼럼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