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강탈이 혁신금융?"… 위기의 보험대리점, 들고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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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대리점들이 빅테크 진출 저지에 본격 나선다./그래픽=뉴스1

금융당국이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자 보험대리점들이 단체행동에 들어가는 등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전국 법인보험대리점(GA)들로 구성된 한국보험대리점협회(IAA)는 온라인플랫폼의 보험진출 저지를 위해 집회를 연다.

IAA는 5일 오후 12시부터 광화문광장과 서울시청 인근 광화문사거리 동화면세점앞에서 '온라인플랫폼의 보험진출 저지와 보험영업인 생존권사수를 위한 2차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법인대리점, 개인보험대리점의 보험설계사 등 500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추산했다.

IAA 관계자는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빅테크기업은 거대 자본과 수천만의 이용자를 등에 업고 수많은 산업에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문어발식 확장 등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며 "그 결과 불공정경쟁 유발, 영세상권 침해, 소비자선택권 침해를 낳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보험시장에 빅테크기업이 진출하게 될 경우 이들이 방대한 고객DB(정보)를 무기로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이나 장기보험 등 대면용 상품의 급격한 시장잠식을 통해 독과점과 불공정경쟁 환경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IAA는 "영세한 2만5000여 개인보험대리점과 42만여 보험설계사의 생존을 위협, 보험대리점업계는 생존권 사수를 위해 온라인플랫폼의 보험중개서비스와 혁신금융서비스 진출을 적극 저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8월 금융규제혁신위원회를 열어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전자금융사업자가 복수의 보험상품을 온라인에서 비교·추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대형 IT기업)의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플랫폼 비교 서비스 취급상품은 온라인채널(CM)에 국한하지 않고 텔레마케팅(TM) 채널이나 대면 채널 상품도 모두 포괄하도록 했다. 다만, 종신보험, 변액보험, 외화보험 등 상품구조가 복잡하거나 고액계약이 많아 불완전 판매 소지가 많은 보험상품은 비교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IAA는 금융규제혁신회의 전날인 8월2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온라인플랫폼 보험대리점 진출저지와 45만 보험영업인 생존권 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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