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화물연대, 총파업 첫 협상 결렬… 산업계 피해 확대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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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가 28일 1차 협상을 가졌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사진은 정부와의 1차 협상이 결렬된 후 자리를 떠나는 화물연대 관계자. /사진=뉴스1
정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의 총파업 관련 협상이 결렬됐다.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돼 산업계 피해 확대가 우려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화물연대는 총파업 닷새째인 이날 대화의 자리를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를 확인한 채 오는 30일 두 번째 협상을 갖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이유로 총파업을 벌였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노동자에게 적정 수준의 임금을 보장해 과속·과적 등을 막기 위해 2020년 3년 일몰제로 시행됐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된 협상은 1시간30분 만에 마무리됐다. 화물연대가 국토교통부와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각 요구안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을 낼 것이라고 밝혔으나 어명소 제2차관은 국토부가 답변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화물연대의 1차 협상이 결렬되면서 총파업으로 인한 산업계 피해는 가중될 전망이다. 시멘트업계는 화물연대 총파업 시작 후 지난 27일까지 총 464억원의 매출 손실을 봤다. 부산 등 남부지역 일부 유통 기지에서 시멘트 출하가 이뤄졌으나 시멘트 생산공장(동해, 삼청, 강릉, 영월, 단양, 제천)과 수도권 유통 기지의 시멘트 출하가 거의 중단된 탓이다.

철강업계도 출하가 늦춰지면서 피해를 입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총파업이 실시된 후 철강 제품 대부분을 출하하지 못했다. 국토부 등에 따르면 철강업계는 지난 27일 주말 일평균 출하량(4만6000톤)의 47.8%인 2만2000톤을 출하하는 것에 그쳤다. 화물차를 이용한 출하는 사실상 끊기고 철도·해상 운송만 진행하는 중이다.


 

김동욱
김동욱 ase846@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산업 1부 재계팀 김동욱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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