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사태' 소상공인 보상절차 시작… 2월27일까지 서류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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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오는 2월27일까지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지급을 위한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지급을 위한 서류 접수를 시작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오는 2월27일까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지급을 위한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1015 피해지원 협의체'가 수립한 원칙에 따라 ▲매출 손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을 지급한다. ▲50만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피해 입증 과정을 거쳐 추가 지원을 검토한다. 지원금은 제출 서류를 검토한 후 오는 3월 내 지급 완료할 계획이다.

서류 접수는 지난해 10월19일~11월6일 공식 채널을 통해 신고한 소상공인 대상으로 이뤄진다. 당시 신고하지 소상공인은 오는 2월13일~27일까지 추가 접수할 수 있다.

간편하게 서류를 접수할 수 있도록 접수 가이드 안내부터 접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공식 챗봇을 구축했다. 고객센터 웹페이지, 전화, 우편 등 소상공인들의 편한 서류 접수를 위해 모든 창구를 연다는 방침이다. 상담 인력 100여명을 충원, 전담 고객센터도 운영한다.

소상공인들은 ▲소상공인 확인서 ▲장애로 인한 매출 피해 입증 자료 ▲카카오 서비스 이용 사실 자료 ▲상호명 또는 사업장 대표자 명의의 은행계좌 사본 등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피해 유형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카카오톡 메시지, 카카오톡 채널 장애의 경우 간략한 서비스 이용화면 캡쳐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증빙 절차를 간소화했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공식 챗봇 '카카오 1015 소상공인지원센터'를 검색해 추가하고 해당 서류들을 캡쳐하거나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첨부하면 된다.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해 영업을 하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월 중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2000여건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 무상캐시 지급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무상캐시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강수지
강수지 joy822@mt.co.kr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산업1부 IT팀 강수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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